[Past Research] Mobile Cloud Compu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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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8-18
Mobile Cloud Computing Contact: Seungjun Yang, Yongin Kwon 최근 들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포함한 모바일 기기가 점점 더 널리,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됨에 따라 이들 기기에서 실행되는 어플리케이션 또한 더욱 복잡하고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기존에는 데스크탑이나 랩탑, 전용 기기 등을 통해 소비되던 3D 비디오 게임이나 증강 현실, 실시간 비디오 인코딩과 같은 연산 중심 (computation-intensive) 어플리케이션들을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추세이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어플리케이션들의 복잡도가 나날이 높아지는데 반해 모바일 기기의 연산 능력이나 배터리 용량은 그 태생적 한계로 인해 상대적으로 더디게 향상되고 있다. 연산 오프로딩(Computation offloading) 혹은 실행 오프로딩(Execution offloading)은 동작 중인 어플리케이션의 연산 중 일부를 다른 기기로 옮겨 실행함으로써 앞서 설명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미지 렌더링이나 실시간 인코딩과 같이 높은 수준의 연산 능력을 요구하는 어플리케이션의 일부를,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모바일 기기에서 더 강력한 성능의 서버 혹은 클라우드로 “옮김(오프로딩)”으로써 사용자가 느끼는 체감 성능이나 모바일 기기의 전력 효율을 개선하는 것이다. 기존의 서버-클라이언트 혹은 씬 클라이언트 모델이 사용자 단말과 서버 간의 역할 분담을 고정시킨 것과 달리, 오프로딩 기술은 어플리케이션의 “어느” 부분을 “언제” 서버로 옮길지에 대해 동적으로 결정한다. 이 때, 사용자 단말과 서버의 성능 차이와 같은 정적 정보 외에도 사용자 이동에 따른 네트워크 연결 상태의 변화와 같은 동적인 정보까지 고려함으로써 사용자의 사용 패턴에 따라 급격하게 변할 수 있는 모바일 기기의 동작 환경에서도 최적의 역할 분담을 찾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모바일 단말의 부족한 성능을 보완하고, 전력 소모 효율을 높여 보다 더 오랜 사용 시간을 보장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체감 성능을 높이는 것이 오프로딩 기술의 의의이다. 본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오프로딩 관련 연구는 다양한 최적화 방법을 통해 오프로딩 기술을 보다 더 효율적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미 진행되었거나 현재 진행 중인 연구 주제는 크게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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