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실 연구 환경 소개 <<

[Current Research]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 보안성 강화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 보안성 강화

자율주행 및 스마트 모빌리티 제어 기술에 점차적으로 소프트웨어 비중이 증가하고, 최근에는 SDV(Software-Defined Vehicle)라는 개념으로 전체 자동차 기능이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통합되는 등, 자동차를 포함한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의 운영 및 동작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미래형 모빌리티 플랫폼 중심에 있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보안성이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모빌리티 소프트웨어의 취약성 및 버그(use-after-free, buffer overflow, race condition 등)가 의도적이든 우연이든 시스템 실행 중에 악용되면 전체 기능이 마비되거나 오작동하고 그로 인해 자동차 사고등 심각한 인명피해까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ev_sdk.png 


이러한 소프트웨어 버그나 취약점은 하드웨어, 시스템, 컴퍼일러 수준 등 여러 수준에서 방지가 가능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가장 근원적인 언어 수준에서 문제를 방지하는 memory safety 언어인 Rust를 사용해서 보안성을 강화하고 보안성에 대한 검증을 진행함과 동시에 신뢰실행환경 및 하드웨어 보안 모듈/기능을 활용하여 모빌리티 플랫폼 소프트웨어를 악의적인 공격자들로부터 방어한다.


0
0

Research

연구실 출신 타대학 연구실들과의 공동 연구 네트워크



링크: 경북대학교 / 순천대학교 / 영남대학교 / 한양대학교 / UNIST / 부산대학교